자신의 능력을 다해 성공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하지만 그것은 반쪽 그림에 불과하다. 대개 연봉 인상, 승진 등과 같은 일은 상사가 여러분을 잘 관리하는 것보다 여러분이 상사를 잘 관리하는 데 달려 있다. 그 일은 그리 어렵지 않다. 아래에 이에 관한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
1. 상사를 자원으로 생각하라 (Think of your boss as a resource)
상사를 감독하는 사람이 아닌 여러분의 일을 돕는 조력자로 생각하라.
2. 약속을 지켜라 (Keep your promises)
상사는 여러분이 일을 잘해내리라 믿고 싶어한다. 따라서 일을 맡으면 열정적으로 처리하라. 지나친 약속을 하지 말고 하기로 했으면 반드시 해내라. 자신도 없으면서 "한번 해보겠다"라고 말하지 마라.
3. 놀라게 하지 마라 (No surprises, ever)
설령 좋지 못한 소식으로 상사가 화를 낼까 두렵더라도 그 일이 끝날 때까지 보고를 미루지 말고 주기적으로 보고하라.
4. 진지하게 일하라 (Take your job seriously)
상사는 여러분에게 완벽을 요구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러분이 진지하게 일할 때 고마워한다.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심각해져는 안 된다. 일은 진지하게 하되 성격적으로는 웃음을 잃지 마라.
5. 무조건 순종하지 말고 조언하라 (Advise but then obey)
상사가 잘못된 결정을 내렸을 때는 무조건 순종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라.
6. 불평하지 말고 해결책을 준비하라 (Provide solutions not complaints)
변화 의지가 없거나 변화의 주변인으로 머물면서 불평만 해대는 것만큼 상사를 화나게 하는 일은 없다. 해결책이 없으면 문제를 제기하지 마라.
7. 분명하게 소통하라 (Communicate clearly)
상사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최소의 단어와 짧은 문장으로, 핵심을 콕 찝어 말하고 리포팅하라.
8. 최선을 다해 일하라 (Do your best work)
상사는 여러분이 적당히 일하고 있을 때 귀신같이 알아챈다. 상사는 여러분이 난관을 뚫고 주어진 일을 제대로 처리해 주기를 바라며, 무엇보다 최선을 다해 주기를 기대한다.
9. 잘 따르고 있음을 알려라 (Explain how you’re best "managed.")
상사는 저마다 자신만의 관리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도움을 받으려면 상사의 스타일에 맞춰라. 그럴려면 상호간에 '자기 인식'과 '털어놓고 얘기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의 개발을 위해 자주 대화하라.
10. 만남을 위해 철저히 준비하라 (Over-prepare for every meeting)
때때로 상사는 여러분이 하는 일의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들여다보고 싶어 한다. 침착하게 답하라. 그래야 상사는 여러분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망설이는 모습을 보이면 여러분의 능력을 믿지 못한다. 상사와의 만남을 위해 적어도 1시간 이상 준비하라.
11. 상사의 경력에 관심을 보여라 (Show interest in your boss’s career)
여러분의 가치를 높이려면 상사가 뭘 필요로 하는지 미리 알아서 제공해야 한다. 그럴려면 호기심을 가지고 상사의 경험과 관심 영역에 관해 탐구하라.
12. 상사의 성공을 도우라 (Make your boss successful)
여러분의 최우선 과제는 상사를 성공하도록 만드는 일이다. 마찬가지로 상사의 일도 여러분을 보다 성공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만약 상사가 이러한 호혜주의 컨셉트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다른 상사를 찾는 게 급선무다.
* 이 글은 <Forbes> 지에 실린 칼럼니스트 지오프리 제임스(Geoffrey James)의 글 '12 Easy Ways To Manage Your Boss)'를 번역, 요약하였습니다.
** 이 글은 '곽숙철의 혁신이야기 – Insight in Story' 에서 퍼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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