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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콜콜(이런 저런 이야기)

바우처 품질평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바우처) 품질평가 받는 날이다.

2013년 8월부터 2014년 7월까지(일부는 2013년 2월부터), 평가 항목에 따른 45개의 지표수에 맞춰 서류를 정리해서 평가를 받는다.

평가위원 2분이 오셔서 2시간 넘게 자료를 꼼꼼히 체크하고 계신다.

올 해 발령받은 나로서는 반갑지 않은 일이지만 어쩔 수 없기에 있는 자료 없는 자료 총 망라해 평가지표에 맞춰 자료를 준비했다.

2013년 자료가 거의 없어(있긴 한데 정리가 되어 있지 않고 그냥 묶어만 둔 서류, 평가 지표에 따른 서류가 거의 없고, 지출결의서 없이 영수증만 묶여 있는...)  포기할 부분은 포기하고 2014년은 평가 지표에 맞는 서류로 다시 다 바꾸는 작업을 몇 주 동안 했고, 어제는 정말 오래간만에 밤을 꼴딱 세웠다.

일을 함에 있어서 행정에 취약한 사람들이 있다. 프로그램 진행도 잘하고 아이들과도 잘 어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잘 맺는데... 행정(서류)에 취약한 사람... 그 사람은 결코 일을 잘 한다는 평가를 받을 수 없을 것이다. 그가 한 행위는 나중에 증명할 수 없거나 증명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될거다. 아무리 회의를 해도 회의록이 없고 회의 한 사진이 없는데... 서류로 남겨 있지 않는 한 너무 힘든일다. 

그래서 요즘 직원들한테도 서류 정리, 기록 보관, 사진 촬영 등 행정적인 부분에 신경쓰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서류는 내가 보는 것보다 타인을 위해 꼼꼼히 보관되어야 한다. 내 후배는 나처럼 자료가 없어 시행착오를 겪지 않게 하기 위해, 윗사람에게 내가 하는 일을 좀 더 잘 설득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의 정보 공유를 위해, 혹은 언제 올지 모를 평가를 위해... 자료와 서류는 정말 잘 보관해야 한다. 다른 누군가가 나로 인해 힘들지 않도록...

그래도... 열심히 노력한 흔적이 보여서 좋았다는 평가위원의 말에 고생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는 느낌이어서 좋았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더 나은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조언도 해주시고 좋은 정보도 주셨다.

아~~~ 큰 산 하나를 넘은 느낌이다. 홀가분하다. 점수를 잘 받아야 할텐데...

근데... 어~~~ 10월 6일엔 시청에서 하는 바우처 점검이 또 있네. 이런...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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